안성 어린이 시민리더 활동 진행
안성시자원봉사센터는 어린이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,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며, 세상과 연결되는 느낌을 터득함으로써 시민리더로서의 자세를 길러주기 위해 안성 어린이 시민리더 활동을 진행 중이다.
10월 3주간 매주 2회 공도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6회기동안 활동을 진행 중이다. 6월부터 9월까지 시민참여 활동 교육을 이수한 안성 어린이 시민리더 서포터즈의 주도하에‘기후위기 속 탄소중립’을 주제로 어린이들이 시민리더가 되기 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시민리더십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.
안성시자원봉사센터 김동성 센터장은“안성 어린이 시민리더 서포터즈들이 어린이들에게 시민리더에 대해 교육하는 도전은 시민리더자로서의 첫 걸음을 떼는 것”이며 “어린이들이 주도적으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함으로써 환경 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국제적 시민의 자세를 기를 수 있음을 기대하고 있다.”고 말했다.
안성시자원봉사센터는 어린이들이 지역사회문제를 발굴하고 봉사활동을 기획하여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. 또한, 교외에서 실시할 수 있는 매핑 프로젝트(빅데이터 기반)를 기획하여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법 등 청소년들에게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고하고자 노력 중이다.